인사말

국민건강영양조사 HOME 국민건강영양조사소개 인사말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장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암 등의 만성질환은 오랜 기간에 거쳐 많은 합병증을 초래하고 경제적 부담을 주어 개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부담을 주는 질병입니다. 만성질환에 의한 사회경제적 질병부담은 인구 노령화의 급속한 진행에 따라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만성질환은 금연, 절주, 충분한 신체활동, 건강한 식습관 등을 통해 충분히 예방 가능하므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 국들은 자국민의 건강 수준에 관한 통계를 생산하고 이에 근거한 다양한 건강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는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매년 우리나라 국민 1만명에 대한 건강수준, 건강관련 의식 및 행태, 식품 및 영양 섭취실태 조사를 통해 국가단위 통계를 산출하는 전국 규모의 조사입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는 국민의 건강수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건강정책을 개발하거나 보완하는데 사용될 뿐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H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 간 건강수준 비교 및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연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는 개인과 가족에게는 건강을 점검하는 기회이며, 국가에는 건강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주요한 조사입니다. 국가 건강정책 추진에 기여하신다는 자부심으로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병관리청장
위로이동

상단 바로가기